집이나 회사에서 커피머신을 사용하다 보면 한 번쯤 디스케일링이라는 것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 커피머신을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은 친숙하니 능숙하게 디스케일링을 진행하시겠지만 그렇지 못하신 분들도 많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오늘은 커피머신을 자주 사용하지 않았거나 버츄오 제품을 사용하시는데 디스케일링 작업을 한 번도 해보지 못한 분들을 위해 네스프레소 버츄오 제품 디스케일링 하는 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디스케일링(descailng)이란?
디스케일링이란 커피머신을 사용하면서 물에 의해 커피머신 내부에 석회질과 같은 물질이 생긴 것을 제거해 주는 것을 뜻합니다. 유럽국가 같은 경우 물속에 석회질과 같이 안 좋은 물질들이 많아서 커피머신에 쌓여 결국 머신에 무리를 주어 고장을 일으키거나 커피맛을 떨어트리곤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는 연수와 같은 깨끗한 물을 사용하는 나라에서는 디스케일링을 자주 안 해줘도 되고 해 주어도 따로 디스케일링 용액을 사용하지 않고 평소 사용하는 물로 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 네스프레소 버츄오 디스케일링 하는 방법
(1) 추출버튼에 주황+초록빛으로 변하면 디스케일링 경고등이 켜진 것이기에 디스케일링 진행해줍니다.
* 시간은 30~40분 정도 소요됩니다.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진행하시길 권해드립니다.
(2) 머신 헤드를 열어주어 사용한 캡슐을 제거해줍니다.
(3) 머신의 헤드를 닫고 레버의 위치를 잠금 해제 방향으로 옮겨줍니다
(4) 컵 지지대와 캡슐 컨테이너 내부도 비워줍니다.
(5) 물통에 네스프레소 디스케일링 용액 1개와 물 1L를 넣어줍니다.
*국내에서 사용시 디스케일링 용액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6) 추출 버튼을 7초간 눌러 디스케일링 모드에 들어갑니다.
(7) 버튼이 빠르게 깜빡입니다. 45초 이내에 버튼을 다시 눌러 디스케일링 모드에 들어갑니다.
(8) 디스케일링을 시작하지 않으면 머신은 다시 커피 추출 준비 상태로 돌아갑니다
(9) 레버를 머신 헤드 왼쪽의 잠금 표시까지 돌려 잠그고 오른쪽으로 돌려 잠금 해제시켜줍니다. 잠금 해체 위치에 레버를 두고 버튼을 다시 7초간 눌러줍니다.
(10) 최소 0.8L 용량의 빈통을 추출구 아래에 놓고 배출되는 물을 받아줍니다.
(11) 디스케일링 시작을 위해 레버를 왼쪽으로 돌려 잠근 후 추출 버튼을 눌러줍니다. 디스케일링이 완료되면 머신은 자동으로 멈추게 됩니다.
(12) 물퉁과 드립 트레이를 비우고 헹궈줍니다.
(13) 음용수를 물통의 반 이상을 채워줍니다.
(14) 추출 버튼을 눌러 머신 내부를 헹궈줍니다. 완료되면 머신은 자동으로 멈추게 됩니다.
(15) 디스케일링 모드를 해제하기 위해 추출 버튼을 7초간 눌러 줍니다.
(16) 버튼의 불빛이 빠르게 깜빡이는 것을 멈추고 켜져 있는 상태를 유지합니다.
(17) 디스케일링이 완료되었습니다. 머신 사용 전에 10분 정도 머신을 건조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오늘은 네스프레소에서 만든 버츄오 커피머신 디스케일링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디스케일링에 대해 잘 모르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천천히 따라 하셔서 디스케일링 잘하셔서 맛있는 커피 드시길 바랍니다.
댓글